봉산문화회관 BONGSAN Cultural Center

봉산문화회관

공연_전시안내

공연관람예절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 그곳이 예술작품을 함께 감상해야 하는 장소라면 서로 지켜야할 기본적인 예절을 지켜야 서로의 작품 감상에 방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아주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사항과 공연감상의 방법을 안다면 더욱 더 즐거운 공연장이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사항
사진 촬영은 절대 금물
공연중에는 사전허락을 받은 전문인만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꼭 사진을 찍어 두고 싶으시면 공연 2~3시간 전에 이뤄지는 최종 리허설 때 해당 부서와 상의 하신 후 촬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동행시 출입 가능한 나이를 사전에 체크하셔야 합니다.
공연 내용과 장소에 따라서 5세 이상, 7세 이상, 12세 이상 등 관람가능 등급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공연을 효과적으로 감상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공연내용을 잘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관람할 공연에 대한 정보나 자료를 미리 인터넷을 통해 보거나 관련 프로그램을잘 살펴보는 것이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도움이 됩니다.
공연장 도착은 20분전, 객석입장은 10분전
원칙적으로 공연장 입장은 공연시작 이후엔 출입금지입니다. 그러나 늦게 와서도 입장할 수 있었다면 대기석에서 기다린 후 휴식시간에 자신의 자리로 이동해야 하고, 공연장 도착은 최소한 20분전까지는 완료하고 10분전에는 자신의 좌석에 앉아 편안한 마음으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합니다.
음식물은 휴게실에서 공연장에서는 공연감상만
모든 일체의 음식물은 공연장 안으로 가져갈 수 없습니다. 자신의 조그만 부주의가 공연자는 물론 객석의 관람자에게도 큰 피해를 주어 공연장 분위기를 망칠 수 있는 것을 양해해 주시고, 음식물은 꼭 드신 후 입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연장에서 조심해야 할 물건들
자신의 자리보다 나은 빈자리가 있다고 공연 시작 후에 이동하는 것은 이거야말로 꼴불견이고 공연자와 관객에 대한 모욕이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소리가 많이 나는 비닐제품이나 화환류, 알람장치가 된 시계, 스낵류, 음료수 등은 보관대에 맡기는 것이 예의이며, 호출기나 휴대폰은 가지고 들어갈 수는 있으나 전원을 끄고 입장하셔야 합니다.
공연감상의 방법
공연장 가기전
공연을 감상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 내용을 잘 아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공연장에 가기전에 먼저 공연 내용을 미리 파악하여 공연을 잘 감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옷차림
공연장에서의 옷차림은 얌전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공연장은 정장 출입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장이라고 해서 폭이 넑은 드레스를 입고 옆사람의 자리까지 차지하고 앉거나 너무 불편한 옷을 입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간편하고도 예의에 맞는 옷차림은 본인에게도 옆사람에게도 좋은 공연을 감상하기 위한 옷차림의 예의입니다.
공연관람예절
조용히 공연에 몰두해야 하는 공연장에서 잠을 자거나 부스럭 거리며 프로그램을 펴 보는 것은 예의에 어긋납니다. 프로그램은 가급적 공연전에 읽어보고 공연중에 뒤적이기보다 쉬는 틈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연극관람예절
연극에서는 보통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연극은 녹음된 소리를 스피커를 통해 증폭해서 들려주는 영화와는 달리 배우의 순수한 생목소리로 맨 뒤의 관객에게까지 대사를 전달합니다. 그러므로 공연장에서는 작은 소음도 배우의 연기와 관객들의 감상에 방해가 됩니다.
연극은 배우가 직접 무대에 나와서 살아있는 연기를 합니다.
영화 필름 속의배우는 관객의 반응에 무감각하지만, 무대 위의 저 배우라면 관객의 어떤 반응을 반가워 할까요? 이런 생각을 가지고 내용에 맞는 반응을 보인다면, 아무소리도 내지 않고 표정도 없는 관객들 앞에서보다 배우는 훨씬 생동감 있는 연기를 할 것이고, 관객은 더 좋은 공연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좋은 예절은 사랑!
연극에 대한 최대의 예절은, 그 작품을 성실하게 관람하고 그 작품이 제기하는 인간과 세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진지하게 생각함으로써 진정으로 그 작품과 대화하는 것입니다. 내용없는 예절이나 규칙보다는 이러한 바른 태도와 마음이 갖추어져 있다면, 연극 관람예절은 저절로 완성될 것입니다. 이 점은 물론 무용이나 음악 등 다른 공연예술 장르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